공정거래위원회

가격선도

어느 사업자가 먼저 가격을 변경하면 다른 사업자들이 그에 추종함으로써 시장가격이 형성되는 상황을 말함.

이 경우 전자를 가격선도자, 후자를 가격추종자라로 함.

이 같은 가격선도가 성공하기 위하여는
① 당해 시장이 과점상태에 있을 것
② 기업간에 상호 협조적 행동을 취할 것
③ 당해 상품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을 것
④ 제품차별화가 현저하지 않을 것 등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함.

통상 한 기업에 의한 가격선도가 카르텔 또는 의식적 동조행위를 유발하기 위해 채택되어 지는 경우에는 가격선도자는 시장의 가장 비효율적인 기업이 경쟁가격 수준이상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됨. →; 의식적 동조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