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간의 상품 또는 용역의 가격을 통한 경쟁을 말함.
동질(同質)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가격경쟁을 벌일 경우 가격은 평균비용 수준에서 균형을 이루게 되고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지게 됨. 기업들은 가격경쟁보다는 제품 차별화(差別化)를 통해 자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습관적 선호(選好)를 유도함으로써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낮추고 독점적으로 가격관리를 해 나가기 위해 비가격경쟁에 주력하는 경향이 있음.
통상 공정거래법상 경쟁제한의 판단기준은
① 기업 상호간 자유로운 경쟁이 이루어 지는가
② 경쟁수단은 공정한가
③ 기업의 우월한 지위 남용으로 자유경쟁 기반(基盤)이 침해되지는 않는가의 세가지가 거론되며,
그 중 공정한 경쟁수단이란 가격•;품질•;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경쟁을 말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음. →; 비가격경쟁